상담실

참여 상담실

프린트

답변 : 안녕하세요 시각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부엌에서의 문제점을 연구하고 있는 대학원생입니다.

진행여부 : 처리완료

작성일 : 2017-06-13 l 조회수 : 98

안녕하세요, 박동훈님.
시각장애인을 위한 주방 및 식당 계획시 고려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 음식을 들고 이동하는 거리는 최대한 짧도록 계획 되어야 한다.


- 주방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작업에 맞추어 가전용품 및 작업대를 순차적으로 배치하여 음식준비가 쉽도록 하며 모든 조리대 표면이 연속적으로 이어지고 식탁까지 같은 높이가 되도록 한다.


- 수납장은 주방용품 및 식기류를 정리하거나 보관할 때 사용빈도 및 용도별로 수납하기 쉬운 구조여야 하며, 자주 사용하는 물건들은 수납장의 전면에 두어 무거운 물건들은 낮은 선반 위에 두며 커피 차, 설탕 등은 같은 공간에 수납할 수 있도록 공간배치를 배치한다. 또한 코너 부분의 모서리는 둥글게 마감 하거나 코너비드를 설치하고 문은 미닫이문으로 설치한다.


- 인덕션레인지는 화기를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보다 화재 및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낮으므로 이용을 권장한다.


- 조절기의 경우 형태만으로 조절의 정도를 알 수 있는 레버형 조절기가 가장 이상적이다. 특히 가스레인지의 조절기는 원형 안쪽을 가로질러 직선형 손잡이가 있는 것이 잡기도 쉽고 조절기의 위치도 표기할 수 있어 권장한다.


- 시각장애인은 가열단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으므로 가열기 조작기를 만져 확인할 수 있는 양각표시나 조작기를 조작할 때마다 소리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 시각장애인의 경우 가스 확인이 어려움으로 가스차단기를 설치하여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 그 외 주택 내 화장실의 경우 단차 제거 및 미끄럼 방지 등을 고려하여 시각장애인등이 불편이 없도록 현장에서도 고려하여 적용되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추후 문의사항이 있을시 02-3433-0777로 연락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목록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