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

사업 복지진흥 장애인상

장애인 인권 향상 등 장애인복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 장애인을 시상함으로써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 및 사회 통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제정 취지 및 개요

'올해의 장애인상'(2009년 이전 '올해의 장애극복상')은 1996년 9월 15일 우리나라가 제1회 루즈벨트 국제장애인상을 수상한 것을 계기로 장애인복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 장애인을 발굴, 시상함으로써 많은 장애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고 장애인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장애인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상내용은 대통령상과 상금 각 1천만 원이며, 시상은 매년 4월 20일 장애인의 날에 대통령 명의로 수여된다. 시상 재원은 제1회 루즈벨트 국제장애인상 상금 5만불과 올해의 장애인상 기금으로 충당하며, 각 장애인복지단체장으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간사단체인 한국장애인개발원에서 재원 관리와 사무처리를 담당하고 있다.

루즈벨트 국제장애인상
이 상은 소아마비 장애인으로 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의 위기를 극복하고 유엔 창설에 크게 이바지하고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을 기리기 위해 1995년 루즈벨트 재단과 세계장애인위원회가 공동으로 제정하였다.

상의 운영

상의 공정한 운영을 위해 올해의 장애인상위원회가 1997년 1월 구성되었다. 위원회의 위원은 장애인복지단체의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원장은 장애인의 날 행사 추진 협의회 회장이 맡고 있다. 위원회는 심사위원의 선임, 올해의 장애인상 규정의 제정 및 개·폐, 장애인상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올해의 장애인상위원회는 매년 수상후보자 추천기관으로부터 추천을 받은 후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심사와 현지 실사를 거쳐 수상후보자를 선정한다.

위원회

위원회는 21개 장애인복지단체와 2개 관련 전문지 대표 등 23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원장은 장애인의날행사추진협의회 회장이 된다. 그 기능은 위원의 선임, 심사위원의 선임, 규정의 제정 및 개폐, 기타 올해의 장애인상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위원은 다음과 같다.

위원회 구성 소개
구분 기관 직함
위원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상임대표
위 원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이사장
위 원 장애인복지신문사 사장
위 원 장애인신문사 회장
위 원 한국DPI 회장
위 원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회장
위 원 한국농아인협회 회장
위 원 한국뇌성마비복지회 회장
위 원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회장
위 원 한국장애인개발원 원장
위 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위 원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상임대표
위 원 한국장애예술인협회 회장
위 원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회장
위 원 한국장애인부모회 회장
위 원 한국장애인재활협회 회장
위 원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회장
위 원 한국지체장애인협회 중앙회장
위 원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회장
위 원 한국신체장애인복지회 회장
위 원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상임대표
위 원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회장
위 원 국제장애인문화교류협회 이사장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