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DI

알림 뉴스레터 KODDI

이동

한국장애인개발원 뉴스레터 제 127호

Koddi뉴스레터, 함께 만들어가는 Koddi 한국장애인개발원
디딤돌 9월호표지
디딤돌 여름호가 발간되었습니다
특집
장애인의 소득활동과 사회 참여 지원
특집 인터뷰
카페 I got everything(아이갓에브리씽)
정부대전청사점
행복한 일터
꽃밭

소득활동과 사회 참여, 장애인의 미래를 환히 여는 길

한 사람이 자립에 성공하는 조건으로 취업, 즉 소득활동은 필수가 됐다. 마찬가지로 장애인에게 소득활동은 자립 실현을 앞당기는 요소다. 소득활동을 하면 부모나 가족에게 의지하지 않고도 생활이 가능한 데다 사회에 기여하면서 자존감도 향상된다. 또 소속된 근무지에서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며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도 기르게 된다. 하지만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소득활동을 하는 데 제약을 받고 있다. 장애인이 겪는 취업의 어려움을 볼 때, 장애인이 경제적으로 자립하기 위해서는 소득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이나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 우리 원은 장애인 일자리 확대를 위해 2007년부터 개인의 장애 특성과 근무 지역의 환경을 고려해 장애인일자리사업에 적합한 신규 직무를 개발해 왔다. 그뿐만 아니라 장애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을 관리·지원하고, 교육과 컨설팅, 직무 매뉴얼 발간 등을 통해 사업의 실효성을 거두었다. (다음 내용은 디딤돌 여름호 원문에서 계속)

최초의 아동교육자 장혼

조선시대에도 소파 방정환 선생 못지않게 아동 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장혼 선생을 소개한다. 장혼은 중인 출신이자 한쪽 다리를 저는 지체장애인으로, 아동용 교재를 많이 편찬하고 나중에는 직접 서당을 차려 아이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장혼은 다산 정약용에 버금갈 정도로 평생 동안 많은 책들을 저술했다. 『풍요속선』(위항인의 시집), 『당률집영』(당나라 율시 선집), 『비단집』(자작 시문집) 등의 시집을 비롯해서 『대동고식』(단군에서 고려까지의 역사) 같은 역사서, 『사례비요』(관혼상제) 같은 의례서, 『절용방』(각종의 생활서식) 같은 실용서 등 다양한 책을 저술했다. 특히 그는 아동용 교재 출판에 남다른 관심을 보였는데, 처음 배우는 아동을 위한 각종 교양이나 어휘, 사자숙어, 속담, 수학, 자전, 역사 등의 교재를 많이 출판했다. 그는 죽기 전에 두 자식들에게 유언하기를 ‘내가 죽거든 남에게 만사(輓詞)도 부탁하지 말고 제문도 받지 말라’고 하면서 사후에 터무니없는 말로 자신을 미화시키지 말라고 했다. (다음 내용은 디딤돌 여름호 원문에서 계속)

우리 원, ‘덕분에 챌린지’ 동참… 코로나19 일선에서 힘쓰는 의료진 응원

우리 원이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힘쓰는 의료진을 응원하기 위해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덕분에 챌린지’는 코로나19로 인해 의료 현장에서 헌신하는 수많은 의료인을 응원하기 위한 국민 참여형 릴레이 캠페인이다. ‘존경’과 ‘자부심’을 뜻하는 수어 동작 사진·영상을 3개의 해시태그(#덕분에캠페인, #덕분에챌린지, #의료진덕분에)와 함께 올리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형식이다. 4월 29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의 지목을 받은 우리 원 최경숙 원장은 의료인을 응원하는 뜻깊은 캠페인에 임직원들과 함께 참여했다. 그리고 다음 챌린지 도전자로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발달장애 클라리넷 연주단이 소속된 사회적협동조합 드림위드앙상블을 지목했다. 최경숙 원장은 “우리나라가 코로나19 확산에 안정적으로 대응한 것은 밤낮없이 고생하는 전국의 의료진 덕분”이라며 “캠페인을 진행하는 지금도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애써 주시는 의료진, 관련 종사자 모든 분들을 응원한다”고 전했다.

우리 원, 미얀마에 휠체어 특장차 지원

인천전략이행기금사무국을 맡고 있는 우리 원은 아태 지역 장애인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미얀마 SMT(Shew Minn Tha Foundation, 이하 SMT) 재단에 장애인 이동 편의를 위한 특장차 1대를 지원했다. SMT 재단은 지난 2018년 12월부터 인천전략이행기금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얀마 장애인을 위한 제과·제빵 산업에서의 장애인 고용증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현지 기관이다. 이번에 지원한 특장차는 국내 12인승 스타렉스 차량에 휠체어 탑승석과 수동 경사로, 휠체어 안전벨트 등을 설치한 것이다. 차량은 휠체어 3석을 포함해 총 7인이 탑승할 수 있도록 하고, 미얀마 현지의 열악한 도로 사정을 고려해 개조했다. 이번 특장차 지원은 몽골, 라오스에 이어 세 번째이다.

- 본 메일은 2020년 06월 02일 기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발송되었으며,
   귀하의 메일 주소는 온라인 신청 및 한국장애인개발원 사업 관련 담당자들에 의하여 수집되었습니다.

- 본 메일은 발신전용메일이며, 회신처리 되지 않습니다.

- 이메일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mail, Click here.


한국장애인개발원 발행 뉴스레터 신청하기


장애인개발원 로고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5층 한국장애인개발원
대표전화 : 02-3433-0600, 팩스 : 02-412-0463, 이메일 : webmaster@koddi.or.kr
COPYRIGHT (C) KODDI ALL RIGHTS RESERVED.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