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DI

알림 뉴스레터 KODDI

이동

한국장애인개발원 뉴스레터 제 128호

Koddi뉴스레터, 함께 만들어가는 Koddi 한국장애인개발원
디딤돌 9월호표지
디딤돌 가을호가 발간되었습니다
특집
함께하는 가치, ‘장애인 인권’에 말 걸다
특집 인터뷰
제40회 장애인의 날
‘올해의 장애인상’ 수상자
행복한 일터
삼성떡프린스

함께하는 가치, ‘장애인 인권에 말 걸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 단절은 오해를 낳는다. 오해가 풀리지 않고 계속 쌓이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할 겨를 없이 관계가 틀어져 버린다. 국내 장애인들은 편견이라는 높고 단단한 벽에 가로막혀 소통의 부재를 겪는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인권 침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0년 통계로 보는 장애인의 삶’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장애인 2명 중 1명은 학창시절 또래 학생으로부터 차별을 경험했다. 교사와 학부모에게 차별 당한 경험 또한 각각 19.8%, 18.4%다. 장애인의 차별 경험은 초등학교 40.3%, 중학교 33.0%, 고등학교 26.0% 등으로 학령이 높아질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나 취업의 문턱에서도 여전했다. 2017년 기준 장애인의 30.9%가 취업 시 차별을 경험했다고 말한 것이다. 물론 2011년 34.0%, 2014년 35.8%, 2017년 30.9%로 장애인이 취업 시 받는 차별은 과거에 비해 줄었다. 그러나 감소 폭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장애인 차별 해소는 여전히 시급한 과제다. (다음 내용은 디딤돌 가을호 원문에서 계속)

생큐, BF/비행기 누비는 공간에서 하늘 나는 상상 펼쳐요, 국립항공박물관

우리나라 항공 역사가 시작된 지 100주년이 되는 올해, 지난 7월 5일 김포공항 인근에 비행기 제트엔진을 형상화한 국립항공박물관이 개관했다. 제트엔진이 하늘 나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었다면, 국립항공박물관은 어디든 자유로이 오가고 싶은 사람들의 소망을 들어주고 있다. 국립항공박물관은 장애인 등 누구나 편하게 이용하는 시설이 되고자 2017년 설계 단계부터 주변 환경과 내부 시설을 수차례 보완했다. 평소 장애인에게 불편함으로 다가오는 부분이 무엇인지 고민도 깊었다고 한다. 고민을 거듭하며 다듬었기에 건물을 준공하는 데 꼬박 2년이 걸렸다 (다음 내용은 디딤돌 가을호 원문에서 계속)

퇴계 이황과 지적장애인 아내

퇴계 이황(1501~1570년)은 천 원권 화폐 인물로 새겨질 정도로 한국의 대표적인 사상가다. 그는 성리학을 이론화할 뿐만 아니라 몸소 실천한 조선 성리학의 종주였다. 하지만 퇴계가 지적장애 여성과 결혼했고, 그런 아내에게 죽어서까지도 예를 다한 인물이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하다. 퇴계는 평생 동안 두 번 결혼했다. 먼저 21세에 김해 허씨와 결혼했는데, 그녀는 두 아들을 낳고 산후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퇴계는 다시 30세에 안동 권씨와 재혼했는데, 그녀는 지적장애인이었다. 당대 최고의 사상가가 어떻게 그처럼 지적장애 여성과 결혼하게 됐을까? (다음 내용은 디딤돌 가을호 원문에서 계속)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I got everything, 안내견 환영 캠페인 동참

우리 원의 중증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I got everything)이 ‘안내견 대한민국 어디든 환영 캠페인’ 첫 주자로 나섰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안내견 대한민국 어디든 환영 캠페인’은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을 돕기 위해 훈련된 안내견이 자유롭게 공공장소를 출입할 수 있도록 카페 등 출입구에 ‘안내견 환영’ 픽토그램을 부착하는 것이다. 7월 18일 오후 2시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국회도서관점과 본관에서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국회 미래통합당 김예지 의원, 우리 원 최경숙 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내견 환영’ 픽토그램 부착 행사를 열었다. 우리 원은 국회도서관점을 시작으로 전국의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및 꿈앤카페 매장 약 100곳에 ‘안내견 환영’ 픽토그램을 배부하는 등 시각장애인 안내견 출입 확산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본 메일은 2020년 09월 01일 기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의거하여 발송되었으며,
   귀하의 메일 주소는 온라인 신청 및 한국장애인개발원 사업 관련 담당자들에 의하여 수집되었습니다.

- 본 메일은 발신전용메일이며, 회신처리 되지 않습니다.

- 이메일의 수신을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mail, Click here.


한국장애인개발원 발행 뉴스레터 신청하기


장애인개발원 로고

주소 : (07236)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5층 한국장애인개발원
대표전화 : 02-3433-0600, 팩스 : 02-412-0463, 이메일 : webmaster@koddi.or.kr
COPYRIGHT (C) KODDI ALL RIGHTS RESERVED.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