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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 [2020] 장애인 운동프로그램 영상

등록일 : 2021-01-07 l 조회수 : 6048

본 운동프로그램 영상은 ‘2020 장애유형별 운동프로그램 개발: 지체장애인을 중심으로연구에서 제작한 것으로, 크게 스트레칭, 근력 운동 및 서킷 근력 운동, 유산소 운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영상은 설명 영상과 함께 하는 운동 영상으로 별도로 제작하여 설명 영상을 보며 내용을 숙지하고, 함께 하기 영상을 보면서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서킷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제외한 운동들은 동작에 대한 설명 영상과 같이 운동할 수 있는 함께하기 영상이 있으며, 서킷 근력과 유산소 운동은 함께하기 영상만 있으며, 28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스트레칭

누워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함께 하는 스트레칭 동작을 촬영하였고, 골반 스트레칭, 허리 눌러주기, 마주보고 어깨 누르기, 다리 잡고 스트레칭 등 총 4개의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영상 URL: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yWNCwxwyA5aRxORIUybgk6QrC3EoBJXs



2. 근력 운동

상체(재활 운동 포함) 4, 코어 4, 하체 운동 1개 등 총 6개 운동 영상을 각각 촬영하였고, 상체는 숄더 프레스, 어깨 재활 운동 1, 어깨 재활 운동 2, 손목 근력 운동이고 코어는 숄더 브릿지, 펠빅 틸트, 리버스 크런치, 엎드려 허리 들기를, 하체는 누워서 한 다리 들었다 내리기 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영상 URL: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yWNCwxwyA5YecbYBjPOxvNsG6C6b8mWT

 


3. 서킷 근력 운동

9분 가량 되는 영상으로 제작하였고 스트레칭, 스쿼트 & 캐프 레이즈, 숄더 프레스, 외복사근 코어(옆구리), 스쿼트 & 트위스트, 프론트 & 래터럴 레이즈, 스트레칭, 숨고르기 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서킷 운동은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장점을 합친 개념으로 각 운동 영상을 하나씩 구성하기 어렵거나 번거롭다고 생각될 때 별도의 설명 영상 없이 하나의 함께 하기 영상만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서킷 근력 운동 영상은 실내편과 야외편 두 가지 버전으로 촬영하였으며, 영상 내용은 동일하니 본인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여 시청하면서 함께 운동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영상 URL: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yWNCwxwyA5aDNd1gLrxpD284NL7r0cDI


4. 유산소 운동

별도의 설명 영상 없이 함께 하는 영상으로만 제작하였고, 팔 위아래로 흔들기, 바운스 동작, 팔 휘두르기, 제자리 걷기 동작, 팔 버피 동작, 바운스 동작, 팔 아래로 휘두르기, 제자리 걷기 동작, 팔 위로 들기 동작, 숨 고르기 순으로 되어있으며 약 3~4분의 가량 음악에 맞춰 진행하는 방식으로 대상자가 영상을 보면서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주로 앉아서 실시해도 무방한 동작들로 구성하였으며, 신체기능이나 체력 상태에 따라 서서 혹은 앉아서 따라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영상 URL: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yWNCwxwyA5bnP3i2BWmaV4oL6pnPgkd3

  


자세한 영상은 유투브 '한국장애인개발원'검색 혹은 해당 URL을 참고 바랍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img_opentype04.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8pixel, 세로 130pi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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