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추진 방향

사업 정책연구 업무 추진 방향

정책연구부는 장애인복지 현안과제에 대해 종합적이고 중장기적인 전략 및 정책방안을 제시하여 장애인복지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렴하여 장애인정책 환경변화에 따른 정책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으며 장애인복지정책 수립을 위한 조사와 통계, 자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인증된 정책연구를 시행하기 위해 본원 연구업무규정에 따라 모든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윤리규정을 마련하여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책연구부는 현재 수행하고 있는 연구에 국한되지 않고 끊임없이 새로운 연구를 조사·발굴하여 장애인복지 정책개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정책 연구 부문

장애인정책 연구는 급변하는 장애인복지 환경과 관련하여 장애인복지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 및 정책개발을 위한 것으로 장애유형별 연구 및 전달체계, 고용, 재난안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시의성 있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현안 정책수요에 부합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정책 연구 대상 발굴 및 확대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장애인 정책분야의 연구 조사를 구축함으로써 현황파악을 통한 ‘변화’의 경향을 도출하여 정책 방향의 적절성과 효과성에 대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책개발 및 정책개선 제안 등 정책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사·통계 부문

장애인의 삶의 질 변화를 측정하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조사・통계 연구 수행 및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삶 패널조사 실시 및 학술대회 개최
장애인삶 패널조사의 패널 유지율 제고 및 안정적 시행을 추진하고, 장애인삶 패널조사 학술대회를 통한 논문공모,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장애인삶 패널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활동을 활성화 하고 장애인 정책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장애통계연보 발간
장애통계연보의 지속적 발간 및 국내외 지표 확대를 통해 지표산출 출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합니다.

연구수행체계 및 관리

연구과제 평가, 심의, 선정에 학계, 유관기관 등 각 분야 전문가와 실무자 등의 참여를 통해 장애인정책 개발에 활용 가능한 의견 교류를 합니다. 연구 수행 과정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연구의 질 향상 및 정책반영도 제고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구 수행 체계 안정화 및 연구윤리 준수 체계 강화
연구과제 심의위원회 구성 및 운영, 연구과제 검독, 평가(2회), 심의(수시/최종), 차년도 연구과제 선정 실시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본원 연구보고서 활용절차(저작권 활용) 관리 및 연구윤리 준수를 위한 자체점검 실시(유의도검사 실시 및 제출)
본원 생명윤리위원회 심의(IRB)
매년 인간대상 연구과제 심의 실시

성과확산 및 네트워크 강화

장애인정책 현안 관련 선도적 이슈제기를 통해 장애인정책 수립에 기여하며, 정책연구 성과 및 정책 확산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유관기관 및 장애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소통과 협업을 하여 폭넓은 장애인정책 개선 등 다양한 논의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장애인정책 현안 논의의 장 마련 및 현장 중심의 정책제안 및 개발을 위한 의견 수렴
국내외 포럼 및 세미나 개최, 연구과제 수요조사 실시, 장애인정책 연구 공모사업(대국민 대상)
국내외 장애인정책 동향 파악 및 선도적 이슈제기
장애인정책 동향 분석 간행물(KoDDISSUE) 발간(상․하반기)
장애관련 통계 인포그래픽(KODDI 통계 e-letter) 발행(분기별 1회/총 4회)
장애분야 정책 및 이슈 관련 학문적 검증, 대안, 성과 공유
장애인복지연구(등재학술지) 발간(연2회)
연구성과 확산 및 장애인당사자의 참여와 소통 강화
2020년 장애인단체 간담회 개최(연 2회)
연구성과 보고회 개최(연 1회)


정보공개

인쇄하기

text

TOP